본문 바로가기
정보

중고차 셀프로 명의 변경하기(개인에서 법인, 서식다운)

by 림림양 2023. 4. 20.
728x90
반응형


대구광역시차량등록사업소
대구 수성구 동원로 84

회사에서 법인 명의로 중고차를 구입해
명의 변경하러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했어요!

명의변경 대행도 있고 해서
한 번도 안 해본 업무라
어렵게만 느껴졌는데 막상 해보니
어렵지 않네요!ㅎㅎ

방문 전 053-120으로 전화해서
필요하신 서류 꼭‼️ 확인 후 방문하세요😉

🔻개인에서 법인으로 명의변경 시 필요서류 안내🔻

🔸️양도인 서류 - 판매자🔸️

자동차매도용 인감증명서
양도인 도장 (막도장 가능)
차량등록증
최종주행거리확인


서류를 미리 작성해서 간다면
도장은 안 가져가셔도 됩니다
등록증도 가져오래서 가져갔는데
서류작성 시 필요한 거였나 봐요
이 또한 서류를 미리 작성해서 간다면
차량등록증은 안 가져가셔도 됩니다
달라고 하지 않더라고요
 

🔸️법인 양수인 서류-차량 구매자🔸️


대리인 신분증
법인 인감도장
법인 인감증명서
법인 사업자등록증 사본
법인 등기부등본(말소포함 원본)
책임보험 가입 후 방문


준비한 서류 들고 두근두근하며 방문했어요

반응형

 


서류 먼저 작성 후 번호표 뽑기!
쓰는 서류가 3장이나 됩니다ㅎㅎ
자동차양도증명서는 미리 작성 후 방문해서
두 가지만 더 작성해 봅니다 ㅎㅎ
 


이전등록 신청서 작성
견본이 앞에 있어서 보면서 편하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견본에 있는 빨간 네모칸 안에만 작성하시면 됩니다
전 대리인이라 맨 아래에 위임장까지 쓰고
서명란에는 사인했어요!

이전등록 신청서
미리 서류 작성해서 가실 수 있게
서식 다운 링크 첨부해 둘게요‼️


취득세 신고서 작성
빨간 네모칸 외에도 파란 글자 적힌 부분
따라서 적고 있으니 지나가시는 분께서
빨간 네모칸만 적으면 된다고 했어요 ㅎ



취득세 신고서
미리 서류 작성해서 가실 수 있게
서식 다운 링크 첨부해 둘게요‼️


자동차양도증명서는 미리 써와서 패스!

이제 번호표 뽑고 기다리려는데
번호표 어디 있지
보통 들어오자마자 잘 보이는 곳에 있는데
여기는 아무리 찾아도 안 보이는 거예요



자동차양도양수증명서
미리 서류 작성해서 가실 수 있게
서식 다운 링크 첨부해 둘게요‼️



번호표는 들어와서 오른쪽 뒤에
민원안내 밑에 있어요ㅎㅎ
앞에 앉아계시는 분 때문에 기계가 안 보여서
더 못 찾았어요 ㅎㅎ


번호표 뽑고 4번 창구 앞에서 기다리면서
민원순서를 읽어봤는데 서류접수 전 인지구입이
먼저더라고요 그래서 은행 가려는데 번호가 불려서
4번 창구 먼저 갔더니 서류먼저 다 있는지 확인 후
구입해도 된다고 해주셨어요

서류는 다 맞게 챙겨 왔는데
중고차 압류가 있어서 이전이 안된다는 거예요😓


이걸 주시면서  건건히 전화해서 입금하고
압류 풀어야 가능하다네요🥲
대구북부경찰서에 전화하고
대구 북구청 교통과에 전화하고
한국도로공사에 전화해서
계좌랑 금액 받아서 양도인에게 전달 후
압류 풀릴 때까지 대기...ㅎ
 

728x90


입금한다고 바로 풀리는게 아니고
전산에서 처리되는데 시간이 걸리더라구요
경찰서랑 북구청은 30분 내 처리 됐는데
도로공사는 최대 2시간까지 걸린대요
너무 오래 걸리면 다시 고객센터 전화 달라고 했는데
하이패스 미납정도는 양수인이 안고 가는 걸로
이전된다고 해서 그냥 이전 진행 했어요
입금하셨다고 하셨고 처리만 늦은 거뿐이니ㅎㅎ
서류 제출하면서 1,000원 내고
인지구입 때 3,000원 필요해요
현금만 가능하다고 들었어서
4,000원 챙겨서 갔어요!


4번 창구에 서류 접수하고 나면
6번 창구 앞에서 기다리라고 해요



기다리다 보면 이름 부르는데
그럼 취득세 납부서 받아서 바로 옆 대구은행에서
납부하시면 됩니다
현금 또는 카드 납부도 가능해요


취득세 납부서 영수증 들고 5번 창구로 가니
발급된 차량등록증을 바로 받았어요!ㅎㅎ
압류 때문에 시간이 좀 걸렸지만
해보고 나니 전혀 어렵지 않네요😉

728x90
반응형

댓글